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breaktime

i.e. 와 e.g. 의 사용의 차이점 본문

영어

i.e. 와 e.g. 의 사용의 차이점

블루제리 2010. 2. 15. 22:36

참고: http://www.wikihow.com/Use-"i.e."-Versus-"e.g."

(1) 라티어 약어
I.e. 는 라틴어 id est의 약자로 "that is" 라는 의미
E.g. 는 라틴어  exempligratia 의 약자로 "for the sake of example" 이라는 의미

(2) 영어 약어
※ 라틴어 약어는 외우기 어렵기 때문에...
"i.e."는 "in essence", "in other words"

"e.g."는 "example given"

 

(3) i.e.
앞 문장을 바꿔말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고자 할 때 "i.e."를 사용해라

The elephant is a pachyderm, i.e., an animal with thick skin and nails resembling hooves.
I went to the dentist (i.e., hell)


"i.e." 뒤에 나오는 문장은 일종의 정의이며  은유법(metaphor)으로도 사용된다.  "i.e."를 "in other words"로 바꿔도 되지만 "for example"을 쓰면 의미가 달라지게 된다.

(4) e.g.
한 개 이상의 예제를 나열할 때 "e.g."를 사용해라. "e.g." 앞에는 카테고리 명이 나오고, 뒤에는 그 카테고리에 속하는 것이 온다.

Buy some vegetables, e.g., carrots.
I like power metal (e.g., Firewind, Iced Earth, Sonata Arctica).


첫문장의 "carrots" 은 "vegetables"에 속하는 것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채소 자체를 설명하는 문장이 아니기에 "i.e."를 쓰는 것은 맞지 않다.
두번째 문장도 역시 "power metal" 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예를 나열하였다.
만약 "i.e."을 쓰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쓰면 된다.

Buy some vegetables, i.e., the edible part of any plant.
I like power metal, i.e., fast metal with symphonic elements and epic themes



(5) 괄호 또는 콤마(,)를 사용 하는 방법 (앞선 예제들 처럼 사용하면 된다.)
괄호를 사용할 경우, "e.g." 또는 "i.e." 앞에서 괄호를 열고, 예를 나열하거나 또다른 정의를 설명한 후에 괄호를 닫는다.
괄호를 쓰든 콤마를 쓰든 상관 없이, "i.e."와 "e.g." 바로 다음에는 콤마를 무조건 찍어야 한다.


☆Tips
말할 때에는 "i.e.", "e.g." 둘 다 사용하지 않는게 낫다. "i.e."를 쓰고 싶을 때는 "that is", "in other words"를 대신 사용하고, "e.g."를 쓰고 싶을 때는 "for example", "for instance"를 사용해라.
글을 쓸 때도 헷갈리면 차라리 쓰지 말고 위의 쉬운 단어를 사용해라.
"i.e."와 "e.g."를 가장 잘 사용한 예를 볼려면 영화 Get Shorty (1995년작)에서 Chili Palmer (John Travolta) 와 Ray "Bones" Barboni (Dennis Farina) 간의 장면을 보면 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공부를 위한 전략  (0) 2010.03.01